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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게임이 인기 있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유

by Bold idea 2023.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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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임산업이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게임 위주의 라이프스타일을 좋아하며 더불어 게임시장은 지난 5년간 16%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전년도 매출액도 100조 원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서로 다른 장르의 게임이 출시되고 거의 매 달 새로운 게임이 출시되면서 많은 이들이 게임을 즐기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리도 많은 이들이 게임을 즐기는 것일까요?

일상의 즐거움을 주는 게임은 플레이어가 직접 게임 내에서 캐릭터를 조종하며 스토리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팀, 개인 전투, 레이스, 미션 실행 등 게임을 즐길 때 그에 따른 책임감을 느끼고 이해관계가 있는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협력하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낍니다. 캐릭터의 발전과 함께하는 이들에 대한 인연까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연은 새로운 친구를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가끔 정모를 통해 현실의 다양한 곳에서 만나 같이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게임을 통한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됩니다. 게임은 사용자가 주인공이 되어 플레이어가 문제를 풀며 직접 참여합니다. 이때 사용자들은 무한한 실패와 극복의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다 보면 다양한 인지능력을 향상하는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전략적인 인지능력, 집중력, 판단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문제분석 능력 등입니다. 또한 게임 전반에서 사용자가 주인공이 되는 시점에 우리는 게임의 목표 설정, 흥미 유발, 호기심 유발, 몰입감과 같은 의미가 생기게 됩니다. 이는 순발력과 끈기가 생겨 여러 일을 빠르게 대처해야 하는 분야에서 큰 유용성을 발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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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한 인터뷰에 따르면 소셜적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자들이 유익한 대화나 만남이 아니라 하루동안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곳"이라고 말합니다. 본래 컴퓨터 게임에는 모험, 자극, 경쟁과 같이 이성적인 요소가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게임들은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 수집, 제작, 거래 등 다양한 활동을 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교류하며 생산적인 요소도 담아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모여지는 인간관계와 협력으로 길드나 크루를 만들어 게임의 효율성과 만족감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많은 게임들은 지리, 역사, 문화, 영화 등을 참조하여 사람들에게 인식하기 쉬운 배경과 환경을 만들어 냅니다. 이것은 게임의 캐릭터, 아티팩트, 이야기 등을 통해 문화적 경험을 획득하게 됩니다. 중독적인 게임들은 오랫동안 회자가 되고 말이 나오게 됩니다. 이 때문에 게임은 원래 비디오 게임에서 출발하여 방송, 영화, 만화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하는 중입니다.

최근에는 교육, 의료, 군사 등에서도 게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 영상에 게임을 더해서 효과적으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테스트를 해보는 것입니다. 또한 공부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퀴즈 기반의 롤플레잉 게임을 만들어 서비스하거나 각종 교육용 프로그램들에서도 게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게임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장이면서도 많은 만족감을 제공하는 매체입니다. 일상의 즐거움, 문제해결능력 향상, 소셜적 만족감 유도, 문화적 참조와 이해도, 정보 습득 목적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취향을 충족시키며 시간과 비용을 쓸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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