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인생의 마지막 페이지까지, 좋은 인생이다

by Bold idea 2024. 5. 31.
반응형

인생은 길고도 짧다. 우리는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많은 순간을 경험하고, 그 순간들이 모여 인생이라는 거대한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어떤 이는 인생을 여행에 비유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한 편의 영화라고도 말한다. 하지만 어떠한 비유를 사용하든, 인생의 끝에 이르러 "좋은 인생이었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어린 시절의 추억
어린 시절은 누구에게나 특별하다. 부모님의 사랑 속에서 자라나며, 형제자매와 친구들과 함께 많은 추억을 쌓는다. 나는 작은 마을에서 자랐다. 마을은 산과 강으로 둘러싸여 있었고, 계절마다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봄이면 산벚꽃이 만개하고, 여름이면 시원한 강물에서 수영하며, 가을에는 단풍이 아름답게 물들고, 겨울이면 눈싸움과 눈사람 만들기가 일상이었다.

내 어린 시절의 가장 큰 추억은 할머니와 함께 보낸 시간이다. 할머니는 늘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할머니의 이야기는 마치 마법 같았다. 옛날 옛적 이야기부터, 자신의 젊은 시절 이야기까지, 할머니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몰랐다. 그때의 기억들은 지금도 나의 마음속 깊이 남아 있다. 할머니는 내게 인생의 소중함과 사람과의 관계 중요성을 가르쳐 주셨다. 2년전 할머니가 돌아 가셨다. 할머니는 좋은 인생이었을까?

청소년기의 방황과 성장
청소년기는 누구에게나 방황의 시기일 것이다. 나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 그리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갈등 등 많은 문제가 나를 괴롭혔다. 하지만 그 시기를 통해 나는 많은 것을 배웠다.

고등학교 시절 나는 문학에 눈을 떴다. 국어 선생님이었던 김 선생님은 나에게 문학의 아름다움과 깊이를 알려주셨다. 그분의 수업을 듣고 난 후, 나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다. 특히, 시와 소설을 읽으며 감정의 깊이를 느낄 수 있었다. 문학은 나에게 큰 위로와 힘이 되었다. 김 선생님은 내게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을 찾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 말은 지금도 나의 인생 지표가 되고 있다.

사회에 나와서의 도전과 성취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나왔을 때, 나는 많은 도전과 어려움을 겪었다. 첫 직장에서는 많은 실수를 했고, 그로 인해 자주 좌절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나는 성장할 수 있었다. 동료들과의 협력과 상사로부터의 조언을 통해 나는 점차 나의 업무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

미래 이야기 : 몇 년 후 나는 나만의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사업 초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결국 성공할 수 있었다. 나의 사업은 많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나는 인생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성장하고,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것이었다.

가족과의 행복한 시간
결혼 후 나는 두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다. 아이들은 나에게 큰 행복과 기쁨을 주었다.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은 나의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순간들이었다. 아이들이 자라는 모습을 지켜보며, 나는 부모로서 책임감과 사랑의 깊이를 느낄 수 있었다.

가족과 함께 여행을 다니고, 주말마다 공원에서 피크닉을 즐기며 많은 추억을 쌓았다. 가족과 함께한 시간은 나에게 큰 위로와 힘이 되었다. 아이들이 성장하고 독립해 나갈 때, 나는 그들이 자신들의 꿈을 이루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응원했다. 그들이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며, 나는 큰 자부심을 느꼈다.

인생의 마지막을 준비하며
이제 나는 인생의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다. 돌아보면,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그 모든 순간이 모여 나의 인생을 이루었다. 나는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과 이별을 겪었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인생은 때로는 힘들고 고통스러웠지만, 그 모든 순간이 나를 성장시켰다.

지금 나는 "좋은 인생이었다"라고 말할 수 있다. 나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했고,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으며, 많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제 나는 평온한 마음으로 인생의 마지막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

인생은 한 번뿐이다. 우리는 그 한 번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지 선택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을 찾고, 그것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인생의 끝에 이르러 "좋은 인생이었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전하고 싶은 말, 마음이 전하는 메시지

사랑하는 사람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한 번쯤은 생각해 보셨을 겁니다. 그 사람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은지, 어떻게 하면 그 사람에게 사랑을 표현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신 적도 있을 겁니다.

dnae.tistory.com

 

소중한 순간을 잊지 말자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종종 소중한 것들을 잊어버리곤 합니다. 어쩌면 일상의 바쁨과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가 소중하게 여기는 가족, 친구, 건강, 시간, 자신과 같은 중요한 가치들이 뒤로 밀

dna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