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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스타벅스가 최고의 카페 브랜드가 된 이유

by Bold idea 2023.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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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나라 사람들은 카페 하면 자연스럽게 스타벅스(starbucks)를 떠올린다. 그만큼 한국 내에서의 스타벅스(starbucks) 영향력은 막강하다. 그렇다면 왜 유독 다른 프랜차이즈보다 스타벅스(starbucks)가 국내에서 더욱 큰 성공을 거둔 것일까?

우선 첫 번째로는 타 업체와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꼽을 수 있다. 보통 경쟁업체에서는 신메뉴 출시 후 프로모션 기간에만 고객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을 진행하지만 스타벅스(starbucks)는 항상 꾸준히 관련 이벤트를 진행하며 고객과의 소통을 중요시 여긴다. 또한 굿즈 상품도 마찬가지인데 시즌마다 나오는 한정상품 디자인 퀄리티가 매우 뛰어나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마지막으로 메뉴 구성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일반 개인 카페나 저가형 프랜차이즈 같은 경우 시그니처 메뉴라고 할 만한 게 거의 없다. 하지만 스타벅스(starbucks)는 계절별로 어울리는 음료 및 디저트류를 판매하여 기존 단골 고객뿐만 아니라 신규 고객에게도 어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합쳐져 현재까지도 꾸준한 사랑을 받는 원동력이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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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왜 스타벅스(starbucks)라는 브랜드에 열광할까? 단순히 맛이 좋아서일까? 아니면 다른 곳에서는 느낄 수 없는 특별함이 있어서일까? 나는 이것도 맞지만 조금 더 본질적인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경험’이다. 내가 평소 즐겨 마시는 카페라테 한 잔 가격은 5,000원이다. 하지만 똑같은 라테 한잔이라도 스타벅스(starbucks)에서 마신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그곳만의 분위기나 서비스 그리고 MD 상품 같은 굿즈 또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요즘 소비자들은 똑똑해서 가성비만 따지지 않는다. 자신이 지불한 금액 대비 만족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다. 이러한 현상 속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가심비다. 즉, 심리적인 만족감을 높여주는 아이템이라면 기꺼이 지갑을 여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해답은 간단하다. 남들과 차별화된 무언가를 제공하면 된다. 그것이 공간이든 물건이든 말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하루 평균 2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한다. 그만큼 현대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음료가 되었다. 그렇다면 왜 유독 다른 카페도 아닌 스타벅스(starbucks)만 고집하는 걸까? 물론 맛이라는 기본적인 요소 외에도 매장 분위기나 굿즈 상품 같은 부가적인 요인 또한 존재하겠지만 나는 무엇보다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이 주효했다고 생각한다.

우선 고객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불만사항을 적극 수용함으로써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 그리고 자사 앱을 이용하여 결제할 경우 혜택을 주는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 마지막으로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여 충성고객 확보 및 유지관리에 힘쓰고 있다는 점 등등 이러한 차별화된 포인트들이 오늘날 수많은 경쟁사 속에서도 굳건히 자리를 지킬 수 있게 만든 원동력이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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